안녕하세요 오늘은 A형 간염 예방접종에 대해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A형 간염 예방접종 및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정의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주로 급성 간염으로 나타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원인

A형 간염의 원인은 오염된 음식, 오염된 물 섭취, 감염자의 대변 등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저개발 국가에서 많이 발병하며 최근 위생적인 환경에서 커온 20대, 30대에게도 A형 간염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A형 간염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하거나, 출산하는 과정에서 A형 간염을 앓고 있는 임산부에게 A형 간염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혈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은 급성 간염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30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며 그 후 일차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차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발열/ 상복부 통증/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몸살감기와 비슷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후 일주일 이내로 황달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콜라색 소변/ 탈색된 대변/ 전신 가려움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소아에게는 무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가벼울 경우 A형 간염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가게 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은 예방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은 2차로 이루어지며 1차 접종 후 약 6개월 후 추가 접종을 합니다. 예방 효과는 약 95%입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은 만 1세 ~ 16세 사이 1차 접종을 하고 약 6개월~12개월 사이 2차 접종을 권고합니다. 이 시기에 접종을 하지 않은 성인 또한 예방 접종이 가능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주사 맞은 부위 발적, 발열, 두통 등이 있으니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한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A형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예방도 가능합니다. 끓인 물을 마시고, 충분히 익힌 음식을 섭취하고,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면 A형 간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A형 간염 예방접종
A형 간염 예방접종

 

'최근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갱년기 증상 총 정리  (0) 2022.04.24
오십견 증상 총정리  (0) 2022.04.23
지구의 날  (0) 2022.04.22
하지정맥류 증상  (0) 2022.04.21
B형 간염 예방 접종  (0) 2022.04.20